짠돌스의 이것저것

기업분석 - 삼성전자 본문

공부/투자 공부

기업분석 - 삼성전자

글롤 2020. 8. 22. 00:06

투자 초보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1. 규모

 

 


우리나라 시가총액 1위, 약 345조의 규모 2위인 SK하이닉스와의 격차는 말할 것도 없고 삼성전자를 제외한 코스피 상위 9개 기업을 합한 시가총액과 거의 비슷한 규모로 단연 대한민국 으뜸 기업입니다.

2020/04/24 기준 코스피 시가총액 약 1250조 중 24%를 차지하는 글로벌 초우량기업입니다.

해외 글로벌 시장속에서 비교를 해본다면, 2020/3/8 기준 상위 11위까지인 회사들보단 조금 더 낮은 수준으로 대략 20위안에 랭크가 될 정도입니다.

이는 글로벌 상위 100위 안에 드는 유일한 한국 기업이기도 합니다.

 

미스터캡 자료

 

2. 경영진

삼성전자 대표이사는 총 3명으로 김기남 대표, 김현석 대표, 고동진 대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아무래도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진 기업인만큼 각 분야에 전문가들이 따로 관리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먼저, 김기남 대표는 DS부문장으로 반도체 사업을 총괄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김기남 대표이사는 오랜 경력과 그동안의 행보를 통해 전문성을 엿볼 수 있으며,

최근 주주총회에서 반도체, 디스플레이 부문 혁신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주 편의를 위한 전자투표제 도입, 사외이사 의장 선임 등을 통한 이사회 독립성 강화 등을 통해

주주 친화적인 모습과 글로벌 기업에 어울리는 제도를 구축하려는 등의 의도를 엿볼 수 있으며, 준법정신을 지키는 것에도 큰 강조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음은, 김현석 대표로 CE부문장 생활가전 부문입니다.

 

 

 

 

김현석 대표는 삼성전자 내 디스플레이 사업부에서 오랜 경험을 쌓아왔고, 최근에는 AI와 접목을 통한 

QLED TV나 영상진단장비 등의 사업에 주목을 하고 있으며, 최근 급격하게 달라지고 있는 트렌드의 변화를 따라가기 위해 전문경영인이 아닌 이재용 부회장의 리더십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동진 대표는 IM부문장입니다. IT와 모바일 부문의 총괄 책임자입니다.

 

 

 

 

정보통신과 무선사업부 연구 개발 경력이 상당한 편이며, 스마트폰 라인 중 중저가 라인의 재정비를 통해

영업이익에 상당한 이바지를 했다는 평이 있습니다. 최근 경쟁 심화와 시장 성장 둔화로 모바일 사업의 수익성이 좋지 못한 상황인데, 이에 5G 모델을 플래그쉽부터 보급형 스마트폰 모두에 적용을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중국과 인도에서의 시장 점유율 문제와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중입니다.

 

3. 주주 구성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삼성전자의 최대주주는 오너일가 개개인의 합이 10%가량, 그 외 삼성물산과 삼성생명 등의 계열사가 대략 14%정도를 소유하고 있으며, 

그 외에는 국민연금공단과 해외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5%이상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62%정도가 소액주주로 흔히 말하는 개미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워낙 커다란 기업이라 현재 가장 영향력이 있다고 할 수 있는 이재용 부회장도 0.7%의 주식밖에 소유하지 못한 상황이며, 국내 다른 대기업들과는 달리 어느정도 주주 분산이 되어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보험업법으로 인해 삼성생명의 삼성전자 주식 매각설도 돌고 있으며, 매각이 된다면 주주가 더욱 분산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삼성계열사를 전체적으로 보게된다면, 삼성생명과 삼성물산이 삼성전자의 대주주로 있고, 삼성전자가 그 외의 계열사들의 대주주이므로, 사실상 삼성생명과 삼성물산의 대주주인 이재용 부회장과 이건희 회장에게 지분이 집중되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재무상태(별도재무제표 기준)

 

 

반기 별도재무제표입니다.

현금성 자산이 작년 말 기준으로 1조가 늘었습니다. 그외에 자산의 큰 변동은 없으며 제조업인만큼 유형자산의 비중이 상당히 큽니다. 그리고 계열사에 대한 투자 자산이 큰 편입니다.

부채나 자본쪽은 작년 말에 비해 유의하게 늘어난 것은 없으며, 부채 비율은 22%정도로 상당히 낮은 수준입니다.

 

 

2분기 실적이 꽤 잘나왔습니다. 영업이익만 4.6조가 넘게 나왔고, 1분기와 합쳐 반기 성적은 7.6조입니다.

작년에 비하면 1조 정도가 잘 나온셈이지만, 작년의 실적이 좋지 않았기에 지난 3년간 실적과 비교를 해본다면, 좋은 상황이라고 말할 순 없겠습니다.

다만, 지난 2~3년 전이 호황기였고, 올해에 코로나라는 악재가 있었던 것을 감안하면 괜찮은 정도라고 생각이 됩니다.

 

5. 주가 및 실적

 

 

2010년 10/15 주가는 15,080원 그 이후 꾸준한 상승세가 이어졌습니다.

2016~2018년까지는 확실히 반도체의 호황으로 인한 주가의 급상승이 이어졌고, 최근 52주 주가를 보면,

최저가 42,300 최고가가 62,800 그리고 현재는57,800으로 최고가와 가까운 상태입니다.

 

 

PER가 동종 업계 평균인 18배에 비해 약간 낮은 수치로 조금의 상승여력이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현금이 상당히 많은 회사라 안정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고 오히려 합병을 통한 성장도 기대해볼만한 구조인것 같습니다.

 

 

현재 메모리 반도체 부분은 확실한 1등입니다. 위 3개의 기업이 글로벌 독점 기업이라고 봐도 무방할정도로 점유율이 높은 상태이며, 아쉽게도 발전가능성이 크지 않은 부분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계속해서 1위를 지키고 있는중입니다.

 

 

시스템 반도체 부문에서 파운드리 분야를 정부에서 키우려고 하는 중입니다.

현재 1위인 TSMC와의 격차는 조금 작년에 비해 조금 더 벌어진 상태이나, 정부의 지원과 TSMC의 캐파 부족 등의 호재가 있으며, 이 외의 기업이 들어오기에는 진입장벽이 높은 분야라 희망이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TSMC 이상으로 공장 증설에 자본을 쏟는 중입니다.

 

 

무선사업부의 스마트폰 점유율입니다. 판매량으로는 글로벌 1위입니다. 다만, 플래그쉽 모델을 애플에서 선점하고 있어

물량 대비 매출은 점유율만큼 나오지는 않는 편입니다.

코로나 영향에도 꾸준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파운드리 업계에서도 이미 높은 기술력으로 자리를 잡은만큼, 미래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6. 개인적인 생각

확실히 재무구조가 엄청나게 탄탄하고 사업 포트폴리오 역시 안정적인 기업입니다.

주가의 변동성은 크지 않지만, 반대로 그래서 안전자산처럼 생각하여 투자하기 좋다고 생각됩니다.

단기적인 수익은 기대하기 힘들겠지만, 꾸준한 배당과 파산 가능성이 거의 없는 점, 파운드리 시장과 메모리 반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상당한 우위에 있어 미래가 기대되는 점 등이 삼성에 투자하기 좋은 이유라고 생각됩니다.

아직 복잡한 지배구조로 인해 오너 일가에 지분이 집중되어있지만, 점차 나아질 것을 바랍니다.

'공부 > 투자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 코오롱글로벌  (0) 2020.09.12
기업분석 - DB하이텍  (2) 2020.09.03
기업분석 - 현대모비스  (0) 2020.07.07
기업분석 - 셀트리온  (0) 2020.06.14
기업분석 - 두산중공업  (0) 2020.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