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돌스의 이것저것

기업분석 - KT&G 본문

공부/투자 공부

기업분석 - KT&G

글롤 2020. 10. 5. 12:58

투자 초보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1. 규모

시가총액 11조 코스피 29위의 기업입니다.

국내 담배 업종 기업으로는 유일하며, 공기업이었다가 민간기업으로 바뀐 케이스입니다.

그렇기에 담배 업종으로는 비교할 대상이 없으며, 그 외에도 홍삼 같은 건강식품과 의약품 쪽의 사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2. 경영진

입사 이후 28년간 KT&G에서 쭉 몸을 담아 대표까지 올라간 샐러리맨의 입지적 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복인 대표 취임 이후 KT&G의 연구개발 역량이 강화되었다는 평가를 많이 받고 있으며, 해마다 R&D 투자비용도 계속 늘리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담배제조업체인 필립모리스와 계약을 통해 전자담배 릴의 유통망을 확보하기도 하였습니다.

 

3. 주주구성

국가 사업을 실행했던 기업이다 보니 특별한 개인이나 기업의 대주주보다는 국민연금공단, 기업은행 등이 대주주로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해외 운용사가 들어와있으며 5% 이상 대주주를 제외한 소수주주의 비율은 58.61%이며, 고정된 사업이 확실하게 존재하며, 정부가 대주주라고 볼 수 있는 상태라 주주의 결정이 아무래도 보수적인 방향으로 결정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4. 재무상태(별도재무제표 기준)

유동자산은 4조원 이상이며, 그중 현금성 자산이 올해 반기말 기준으로 9천억 원이 조금 안 되는 수준입니다.

부채총계는 1조 6800억원이며 자본은 7조 원이 넘습니다. 

부채비율은 20%정도 수준이며, 계속 자사주 매입을 하여 주주환원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동분기에 비해 매출이 늘어났고, 부동산 수익이 제일 많이 늘어났습니다.

2분기 매출액은 9천억원 수준이며,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도 큰 변화는 없지만 상승을 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올해 2분기 3700억 원 정도, 반기 기준으로 6천억 원 정도를 기록했습니다.

아무래도 주 제품이 담배라는 필수소비재이고 독점이다보니 큰 변화가 없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재무구조는 상당히 탄탄하고 수익 또한 좋은 것으로 보입니다.

 

5. 주가 및 실적

2020/9/29 기준으로 현재 주가는 82,400원입니다.

이번 코로나의 영향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주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52주간 최저가는 3월 63,000원이며, 코로나 발생 전 최고 주가를 기록했었습니다.

그간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배당수익률이 5%대로 괜찮습니다.

추정치까지 합하여 볼 때, 매출액, 순이익, 영업이익, 배당금, EPS 모든 것이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PER는 사실 독점기업이라 따로 비교할 국내기업이 없습니다. 

위의 기업은 KT&G와 같은 사업을 가지고 있는 미국 담배 제조업체인 필립모리스이며, 위 기업의 PER는 15.93입니다.

KT&G의 PER는 11배이며, 필립모리스는 16배라고 비교해 보았을 때, 당장 KT&G는 싸 보일 수 있으나 대개 한국 기업이 미국에 비해 할인을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단순 비교는 어려워 보입니다.

국내 기업 전체의 PER 수준이 10배 정도라고 보았을 때 평균 수준의 PER를 가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KT&G 홈페이지

현재 KT&G의 사업 포트폴리오입니다.

담배, 홍삼을 비롯한 건강식품, 의약품 등이 있으며, 부수적으로 부동산 임대업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자 담배인 '릴'에 대한 유통망 확장을 하고 있으며, 냄새를 없애고 연기를 없애는 담배를 만들기 위해 연구 중입니다.

몽골 담배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던 일본 담배기업 JTI를 제치고 점유율 1위를 달성했으며 특히 '에쎄'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홍삼 사업에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홍삼정, 정관장 등이 있으며, 부동산으로는 남대문 호텔 등이 있습니다.

KT&G 담배 제품으로는 디스, 레종, 에쎄, 심플, 더 원, 클라우드 나인, 타임, 다비도프 등이 있습니다.

 

6. 개인적인 생각

비흡연자라 담배 종류나 효과, 효용 등에 대해 공감을 느끼진 못하겠지만, 주위 사람들을 보면 아무래도 중독성 때문인지 흡연자들은 담배를 계속해서 소비를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비흡연자가 혐오하는 간접흡연 등에 대한 해법으로 전자담배, 냄새 저감 담배, 무연기 담배 등을 개발하는 중이라는 점에서는 호감이 가는 기업이며, 기업 자체 역시 독점적 위치로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업이라 기업의 사업 포트폴리오 자체는 괜찮다고 생각이 됩니다.

다만, 현재 주가 자체가 싸지도 비싸지도 않은 수준이라는 점과 새로운 사업에 대한 확장성이 해외 기업과의 경쟁을 통한 수출, 궐련형 담배나 전자담배를 통한 제품성 우위 등에 한정된다는 점에서 계속해서 주가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을지에 관한 점, 아무래도 담배라는 제품에 대한 사회적 인식 등이 투자에 있어 조금 걸리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홍삼 부분 역시 건강식품으로 계속 소비가 늘어날 가능성은 충분하지만, 경쟁 기업들에도 인지도 높은 제품들이 많기에 확실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보기에는 어려운점이 있습니다.

고배당이나 자사주매입을 꾸준히 한다는 점에서는 성숙기업에 대한 장기투자로 적합한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공부 > 투자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 네이버(NAVER)  (0) 2020.11.25
XLV - 미국 헬스케어 투자  (0) 2020.10.31
기업분석 - KG케미칼  (0) 2020.09.21
기업분석 - LG생활건강  (0) 2020.09.16
기업분석 - 코오롱글로벌  (0) 2020.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