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돌스의 이것저것

기업분석 - DB하이텍 본문

공부/투자 공부

기업분석 - DB하이텍

글롤 2020. 9. 3. 11:26

투자 초보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1. 규모

DB하이텍은 2020/9/3 기준으로 시가총액 1조 6,400억 원 규모의 중견기업입니다. 

현재 코스피 134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비슷한 규모로는 두산 인프라코어, 종근당, 대우건설, NHN 정도가 있으며,

경쟁업체로는.. 같은 업종으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대형기업부터 작은 반도체 회사들까지 다양합니다.

최근 반도체 시장의 수요증가와 파운드리 시장의 확대 가능성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대형 기업과는 경쟁보다는 협력 관계로 존재하는 것이 맞을 것이라고 보입니다.

 

2. 경영진

오늘날 삼성전자를 있게 한 삼성전자의 메모리 사업부,

현재 핫한 시장인 파운드리의 2인자 삼성전자 파운드리 센터장을 거쳐서 현재 10년 가까이 DB하이텍에서 최고경영자 자리에 있습니다.

이번이 6번째 대표이사 연임이며 적자였던 DB하이텍을 안정적인 이익을 내는 기업으로 바꾼 업적이 한몫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예전 DB그룹 구조조정에서 매각 위기였던 DB하이텍은 현재 DB그룹의 영업이익 7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핵심 기업이 되어있습니다.

최창식 부회장은 글로벌 반도체 회사로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바 있습니다.

 

3. 주주구성

DB그룹에서 12%가량, 국민연금에서 13%가량을 소유하고 있으며, 그 외에는 절대적 지분을 가진 대주주는 보이지 않습니다.

소액주주의 비율이 70% 가까이 되며, 비교적 대주주 편향의 주식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기업입니다.

 

4. 재무상태(별도재무제표 기준)

반기 말 현금성 자산 보유액이 293억이며 총자산은 1조 1231억 원입니다.

반도체 제조회사라서 특히 유형자산의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반기 말 부채총계는 3831억 원이며, 자본은 7399억 원 규모입니다. 부채 비율은 51% 정도로 그다지 높지 않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 반기와의 비교 손익계산서입니다. 

매출액이나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작년 동일기간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누적과 2분기 실적 모두 상승한 것으로보아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중입니다.

특히나 최근 3개월인 2분기의 실적만으로 전년도 6개월치 영업이익을 넘어선 것은 대단한 실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연간 사업보고서입니다. 2017~2019년도의 손익계산서인데, 매출액이 점점 증가하며,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도 거의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그리 높지 않고 무엇보다 계속 성장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기업이라 재무상으로는 크게 걸릴 것이 없는 기업으로 보입니다.

 

5. 주가 및 실적

2020/09/03 기준으로 주가는 36,750원입니다.

파운드리 정책 발표로 계속 상승을 하다가 최근 조정으로 인해 주가가 조금 떨어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52주간 최고 주가는 38,600원이며, 최저 주가는 14,500으로 최근 급격히 상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PER는 아직 저평가되어있습니다. 동종업계 평균 PER가 16.4배인데 반해 아직 DB하이텍은 PER가 10이 되질 않습니다.

올해 반기까지의 수익이 계속 이어진다고 가정 시 PER는 7.4배가 나옵니다.

물론, 최근 추세를 보아 반기보다 수익이 무조건 더 나올 것이라 예상 PER는 7.4배보다는 높게 나오겠지만, 업계 평균이 16.4배인 것으로 보아 아직은 많이 저평가되어있는 기업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영업이익과 매출 순이익 등이 역대 최고치를 두번이나 갱신한 만큼 회사 내부의 문제는 따로 없어보입니다.


먼저, DB하이텍의 핵심인 파운드리 서비스입니다.

파운드리란, 앞선 글에서 소개했으니 간단히 잠깐 소개하자면 반도체의 설계를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으로부터 수주를 받아 위탁생산을 하는 서비스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시스템 반도체가 중요해지고 있으며 정부 역시 파운드리를 키우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니 호재는 분명해 보입니다.

현재,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등의 대형 기업을 제외하고 국내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진 회사이며, 파운드리 기업으로는 세계 10위권의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반도체 설계기업인 펩리스 등을 고객으로 하는 맞춤형 서비스나 디스플레이 쪽 사업도 있으나 파운드리만큼의 중요성을 가지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6. 개인적인 생각

일단, 대형주가 아니라서 변동성이 작지 않은 기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무구조가 나쁜 편은 아니고 수익 측면에서는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나 미래 각광받을 시장으로 주목되는 5G나 인공지능, 헬스케어 등에 수많은 반도체가 필요하고 그에 따라

파운드리 시장은 커질 수밖에 없는 시장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세계적인 기업인 삼성전자가 앞에 있지만, 정부에서 파운드리 기업을 키울 때, 하나의 기업만 키우리라 생각되지는 않으며 그다음 수혜를 받을 기업이 DB하이텍이라고 생각됩니다.

최근 파운드리 1위 회사인 TSMC의 생산능력이 수주에 비해 모자라 삼성전자가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DB하이텍 역시 낙수효과를 기대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공부 > 투자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 LG생활건강  (0) 2020.09.16
기업분석 - 코오롱글로벌  (0) 2020.09.12
기업분석 - DB하이텍  (2) 2020.09.03
기업분석 - 삼성전자  (0) 2020.08.22
기업분석 - 현대모비스  (0) 2020.07.07
기업분석 - 셀트리온  (0) 2020.06.14
2 Comments
댓글쓰기 폼